HOME < 박물관 < 인사말  

 
선암사 성보박물관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불자 및 네티즌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선암사는 신라시대 아도화상이 창건한 이래 1500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사찰로서,  도선국사.대각국사.침굉현변선사 등 수 많은 고승대덕을 배출한 한국불교의 살아있는  역사이며, 현존한 대가람 중에서  옛 가람의 원형과 조경이 제일 잘 보존된 사찰입니다.
선암사 성보박물관은 선암사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성보문화재들이 도난이나 훼손 등의 위험요인에 노출되어 있는 것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보존 관리하고, 동시에 이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일반대중이 불교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취지에서 건립되었습니다. 

2001년 3월 23일 처음 박물관이 개관이래 여러 가지 사업을 전개하여 왔습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선암사성보박물관도록을 발간하여 지금까지 미공개로 남아있던 성보를 공개하여 선암사성보들 의 우수성을 널리 알렸고, 2004년도에는 남도불교  문화연구회와 공동으로 선암사 금석문자료를 조사하여 자료집
을 내는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가지 사업을 전개하여 선암사 및 선암사성보박물관의 성보들의 우수성과 새로운 자료들을 제공할 것을  
약속합니다.  
선암사의 우수한 성보문화재가 일반인들에게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던 중 선암사 성보박물관홈페이지를 만들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이 홈페이지를 통하여 불교문화재의 우수성과 소중함을 알리는데 밑거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불자와 네티즌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대자대비하신 부처님의 가피가 항상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한국불교태고종 태고총림 조계산
선암사 성보박물관 관장